안녕하세요!
해외에서 발레학원가기 2편으로 돌아왔습니다.
오늘은 러시아에서 발레학원 가기를 알아볼텐데요,
저는 약 5년전에 모스크바의 Dancesecret, 그리고 상트페테르부르크의 Ballet Class 두 학원을 방문한 경험이 있습니다.
1. 모스크바 Dancesecret
주소: Koroviy Val Ulitsa, дом 3, Moscow, 러시아 119049
이곳은 볼쇼이 학교 출신의 부부가 운영하는 학원인데요. 여자원장님이 한국분이십니다.
러시아에서 직업 발레학교가 아닌, 취미 발레학원을 찾아보기는 매우 어려웠는데요. 러시아에서 취미 발레학원을 크게 성공시킨 선두주자가 아닐까 싶습니다.
지금은 유튜브 채널과 인스타그램을 통해 많은 팔로워들을 보유하고 있어 한번쯤은 여자원장님의 발레핏 영상을 보신 적이 있을겁니다.
하지만 Dancesecret은 SNS가 유행하기 이전부터 꾸준히 취미발레 전도사 역할을 하고 있었어요.
제가 5년전 방문했을때는 2층에 위치한 작은 홀 한곳에 불과했는데요. 지금은 인근에 건물 하나를 지어 높은 층고와 통창을 자랑하는 학원으로 성장했습니다.
새로 지은 건물이 너무 멋져서 꼭 다시 한 번 방문해보고 싶네요!
저는 남자선생님 수업을 들은 적이 있었는데요. 바 수업이 굉장히 길었던 기억이 납니다.
바가노바 교육법에 의해 동작 하나하나를 자세하고 정확하게 설명해주려 하셨거든요. 물론 러시아어로 진행되어서 하나도 못알아들었지만 함께 고개를 끄덕였답니다! 러시아인들은 잘 웃지 않는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첫인상은 무서웠지만 나중에 영어로 친절하게 '모스크바에 있는 동안 언제든 와도 환영한다'고 해주셔서 감사했어요.
이 학원은 학생들이 연중 1회 공연을 올리는 것으로도 유명한데요.
공연준비반(?) 집중반(?)에 참가하는 학생들끼리는 같은 색의 레오타드와 스커트를 맞춰입고 클래스를 듣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센터 할 때도 그 분들이 첫번째 조로 하고, 나머지 학생들이 두번째 조로 하는 방식이었어요.
2. 상트페테르부르크 Ballet Class
주소: Konyushennaya Ploshchad', 2В, Pomeshcheniye 33, St Petersburg, 러시아 191186
상트페테르부르그에서는 지도를 켜고 Ballet class 라고 검색을 했는데, 정말 학원 이름이 'Ballet Class'인 곳이 있었습니다. 미하일롭스키 극장 맞은편에 위치한 곳이었는데요.
러시아에는 건물에 간판이 없어서 찾아가기가 정말 힘들었습니다. 저는 친구가 동행해주어 길을 찾을 수 있었는데요. 리셉션 데스크에 전화를 해서 물어보고 나서야 건물 안 길을 찾을 수가 있었습니다. 여러분도 길을 잃고 헤맬 수 있으니 꼭 수업시작하기 전 여유있게 가시기를 추천드립니다.
홈페이지나 지도 정보에는 나와있지 않지만 일반 성인들을 대상으로 한 취미발레 수업이 있었습니다. 선생님은 알렉세이 투르코(Alexei Turko)라는 보리스 에이프만 발레단 수석무용수. 수업 레벨은 중급정도였어요.
수업이 끝난 뒤 제가 한국에서 왔다고 하니 선생님은 '한국에 내 발레 팬들이 많다'고 하셨어요. 허언증(?)이신줄 알았는데 검색해보니 진짜 한국에서 활동하신 경험이 있군요! 한국에서 2006년에 팬들이 자비로 초청하여 공연을 한 바 있고, 그 이후에는 서울발레시어터와 활동하시기도 했다고 합니다.
https://news.sbs.co.kr/news/endPage.do?news_id=N1000145842
탄성고무바닥이 아닌 마루바닥이어서 좀 아쉽기는 했지만, 마린스키의 고장에서 발레를 해볼 수 있다는게 재미있었던 경험이었습니다.
무엇보다 발레로 맺어지는 인연도 너무 감사했구요!
오늘은 러시아의 발레학원 경험을 들려드렸습니다.
러시아에서의 발레라니, 겁을 먹고 도전해보지 않는 분들 있으실텐데요.
제가 직접 경험해본 바로는 러시아의 취미발레 수준은 그다지 어렵지 않다는 것입니다. 한국이 어느덧 발레강국이 되었고, 특히 취미발레 수준이 꽤나 높아졌다는 사실!
따라서 여러분들도 러시아에 가면 겁먹지 말고 꼭 한번 발레수업을 들어보시기를 바랍니다.
댓글